Logger Script

내과/검진센터

가족의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는
삼성본병원입니다.


소화기

임상 경험이 풍부한 내과 전문의가 바르고 세심하게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소화기 기능 개선과 더불어 식습관 교정 등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맞춤 처방 및 치료를 실시합니다.

위염
위에 생긴 염증이 속 쓰림,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크게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뉩니다. 급성 위염은 폭식, 폭음으로 갑작스런 통증과 구토 등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고, 만성 위염은 이러한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소화 불량, 속 쓰림, 복부 통증이 나타나면 위염으로 진단하지만, 염증이 없어도 이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매우 다양해 그 원인에 부합되는 정확한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위에 있는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인 식도는 한번 위장으로 내려간 음식물이 넘어오지 않도록 조여주지만 식도의 역류를 막는 조절 기능이 약화되어 식도가 제대로 닫혀있지 않으면 위에 있는 내용물이나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이 됩니다. 역류가 만성적으로 발생하면 위산에 의해 궤양 등이 생겨 식도협착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하면 식도암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기적인 위내시경 검진을 권장하고 식도염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불량
특별한 원인 없이 식후 상복부 팽만감이나 구토, 통증 등이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소화불량은 기질적 질환과 기능적 질환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위궤양, 식도 역류질환, 췌장염 등 구조적으로 명확한 이상이 발견되는 것을 기질적 질환 이라 하고 기능적 질환이란 조직 병리적 및 생화학적인 기질적 병이 아닌 기능적 소화불량을 말합니다. 소화불량은 통증이 있어 내시경이나 초음파 검사를 해도 아무런 이상을 확인할 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보통 스트레스나 위를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 과음 등으로 위 기능이 억제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급성장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대장이나 소장이 감염되어 복통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급성 장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기도 하고, 식중독 세균에 의해 발병하기도 합니다. 음식물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복통, 발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체내수분 손실로 탈수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장염은 일주일 내에 저절로 호전되지만, 증상이 오래되면 검사와 함께 수액공급이나 항생제의 사용 등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복통, 변비, 설사 등 복부 불편감과 통증을 주는 질환입니다.

갑작스러운 복부 팽만감과 복통, 잦은 트림과 방귀,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스트레스 등 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고, 평소 주기적인 운동으로 장운동을 정상화 시켜 증상을 완화시키는게 필요합니다.

내과/검진센터 의료진

  • 이춘일

    이춘일 원장 / 내과/검진센터

    진료    수술

    요일
    오전 2/17 진료
    오후

    3, 15오후, 24, 29 오후휴진